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소개

역사

한국조선해양의 도전과 성장의 역사를 소개합니다.

한국조선해양은 1972년 창조와 개척 정신으로 조선사업을 시작, 세계 1위 조선해양기업으로 성장하였습니다.
최고의 선박 건조 기술을 바탕으로 해양플랜트, 엔진기계 분야에서도 독보적인 위치를 확보하고 있습니다.

1989

  • 12월
    • 「현대엔진공업」 흡수 합병
  • 10월
    • 타워크레인 국산 모델 개발
    • 플랜트사업부 1만톤 프레스 준공
  • 9월
    • 건설장비사업본부 「현대중장비산업」으로 분리 독립
  • 7월
    • 국내 최초 핵연료 컨테이너 제작
  • 6월
    • 한마음전진대회 시작
  • 4월
    • 소련 소브콤으로부터 살물선 6척 수주(4만2,000톤급)
  • 2월
    • 박재면 사장(제6대) 취임

1988

  • 10월
    • 선박건조 2천만톤 돌파(누계 389척)
  • 8월
    • 사내소식지 「현중뉴스」창간
    • 역삼투식 담수설비 개발
    • 국내 최초 이중 구형탱크 생산
  • 7월
    • 건설장비 국내시판 개시
    • 광양제철소 2기 종합 준공
    • 로봇·유압부문 「현대로보트산업」으로 분리 독립
  • 6월
    • 사업본부제도로 환원, 조직 개편
  • 2월
    • 유압실린더 공장 준공

1987

  • 12월
    • 건설장비개발 연구실 개설
  • 11월
    • 정몽준 회장, 박영욱 사장(제5대) 취임
  • 10월
    • 국내 최대 로봇공장 준공(연산 300대)
    • 제 22회 전국기능대회 금탑 수상
  • 8월
    • 현대엔진, 선박용 프로펠러 100호기 생산
  • 7월
    • 생산성 대상 수상
    • 노동조합 설립, 권오성 초대 노조위원장 취임
  • 5월
    • 광양제철소 1기 종합 준공
  • 4월
    • 산업용로봇 생산 개시
  • 3월
    • 사업본부 제도 폐지, 조직 개편
  • 2월
    • 철구생산부 소속 철탑과, 철탑사업본부로 분리
  • 1월
    • 일본 다이아몬드지로부터 조선부문 세계 1위 선정
    • 플랜트사업부 중기계사업부(운기,산기) 통합

1986

  • 12월
    • 선박인도 1천만GT달성(누계 335척)
    • 세계 최대 광석운반선 인도
  • 10월
    • 국내 첫 기능명장 배출(열교환기생산부 박동수)
  • 8월
    • 현대엔진공업, 국산 프레스 1호기 시운전
  • 5월
    • 노르웨이 이바란스로부터 국내 최초 여객·컨테이너운반선 수주
    • 사무자동화 본격 추진
  • 3월
    • 다관절 용접용 로봇 생산 개시
  • 2월
    • 국내 최초 사용 후 핵연료 수송 용기 제작

1985

  • 7월
    • 세계 최대 해양철구조물 미국 엑슨자켓 수주(2기, 9만990톤)
  • 6월
    • 「현대해양개발」 현대중공업에 합병
    • 현대엔진공업, 선박용 프로펠라공장 준공
    • 로봇산업 진출
  • 1월
    • 일본 다이아몬드지로부터 생산고 기준 세계 1위 조선업체로 선정
    • 국내 최초 수중익 쾌속 여객선 '엔젤 9호' 취항
    • 미국 선급협회 선각부문 품질인증서 세계 최초 획득

1984

  • 12월
    • 노르웨이 베르게센으로부터 36만5,000톤급 세계 최대 광석운반선 수주
  • 10월
    • 현대 선박해양연구소 준공식
  • 5월
    • 해양철구사업부 현대해양개발(주)로 법인 독립
  • 4월
    • 크랑크샤프트 공장 준공
  • 3월
    • 조세의 날 은탑산업훈장 수훈
    • 국내 잠수함 건조능력 1위 평가(해군주관, 프랑스 알스톰)
    • 1천만톤(DWT) 인도 및 기념탑 개막
  • 2월
    • 선박해양연구소 1차 준공
    • 세계 최대 로로선 인도
  • 1월
    • 철구사업부, 해양철구사업본부로 개편

1983

  • 12월
    • 미국 마린엔지니어링로그로부터 수주한 '넬바나호' 국내 최초 세계 최우수선박 선정
    • 세계 최초 노르웨이 DNV 의장부문 품질보증인증서 획득
  • 11월
    • 현대용접기술연구소 준공
    • 무역의 날 '10억불 수출의 탑' 수상
  • 8월
    • 제 27회 국제기능올림픽 금메달 3개 획득
  • 7월
    • 엔진생산 100만마력 달성
  • 3월
    • 해양기술부 특수선사업본부로 발족

1982

  • 12월
    • 해외 발전설비 첫 턴키 수주(사우디 마카타이프 화력발전설비)
    • 사내공과대학 1기 수료
  • 11월
    • 현대미포조선 대단위 수리조선소 준공
    • 현대엔진공업, 철탑산업훈장 수훈
  • 10월
    • 현대부속병원 「해성병원」으로 개명
  • 9월
    • 현대외국인학교 개교
    • 플랜트 3사업부 철구사업부로 통합
  • 8월
    • 플랜트사업부에서 석유화학사업부 분리
    • 부속병원 종합병원으로 증축
    • 현대엔진공업, 선박용 프로펠라사업 등록
  • 7월
    • 인도 국영천연가스공사(ONGC) 1, 2차분 수주
  • 5월
    • 현대엔진공업, 펌프 1호기 생산
    • 이춘림 초대 회장, 정몽준 사장(제4대) 취임
    • 미국철구조물협회(AISC) 품질보증인정서 획득
  • 4월
    • 선박해양연구소, 과학기술처 기업부설연구소로 등록
  • 2월
    • 미국 Sedeco로부터 수주한 석유시추선 진수

1981

  • 10월
    • 국내 최초 원자력발전용 핵증기 발생장치 국산화
  • 7월
    • 공해 방지 집진설비 국산화
  • 1월
    • 철탑사업본부, 철구사업본부에서 분리

1980

  • 12월
    • 주니어보드 결성
    • 2,000톤급 한국형 구축함 최초 인도
  • 10월
    • 미국 Sedeco로부터 석유시추선 2척 수주
  • 7월
    • 철구부·철탑부·해양구조물 통합, 철구사업부로 승격
    • 세계 최대 사우디 알코바 담수설비 수주
    • 현대표준선 1호선 취항
  • 6월
    • 제안제도 도입
  • 5월
    • 국내 최초 자동차운반선 건조 인도
  • 4월
    • 한국형 구축함 1호 진수
    • 원자력사업본부 분리 발족
  • 3월
    • 국내 최초 ASME STAMP 획득
  • 1월
    • 일본 다이아몬드지로부터 조선분야 세계 10위 선정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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